4세대 패트리어트 체계에 다윗의 돌팔매(David’s Sling)용 "스터너" 미사일 채용?

>

조만간 이스라엘의 다윗의돌팔매(David’s Sling)시스템 미사일인 스터너(Stunner)가 Pac-3 패트리어트 체계에 통합된 이색적인 모습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스라엘의 다윗의돌팔매(David’s Sling)는 미국과 이스라엘이 공동개발중인 이스라엘의 신형 방공망입니다.  다윗의돌팔매(David’s Sling)시스템용 미사일인 스터너(Stunner)는 레이시언(Raytheon)社와 이스라엘의 라파엘(Rafael)社의 공통개발 작품인데, 현재 두 회사는 이 스터너(Stunner)미사일을 Pac-3에 통합시키기 위해 미정부를 상대로 로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Pac-3 패트리어트 시스템을 4세대로 업그레이드 하려는 사업 즉, PAAC-4(Patriot Advanced Affordable Capability-4)의 일환이라고합니다. 


Stunner미사일.  레이더와 전자광학씨커를 모두 넣기위해 미사일 기수부 형상이 독특해졌죠. 멀티씨커 방식에다 부스터를 갖춘 2단계추진 미사일입니다.


PAAC-4사업에는 2단계 추진방식의 미사일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록히드마틴이 개발했던 기존 PAC-3용 미사일은 레이더유도형의 일단계 추진방식 미사일이죠.  스터너(Stunner)미사일이 바로 레이더와 전자광학의 멀티씨커를 장착한 2단계 추진방식의 미사일입니다.


스터너(Stunner)베이스의 PAAC-4는 록히드마틴의 Pac-3 미사일보다 성능과 가격대비 효과가 훨씬 클거라고 합니다.  레이시언과 라파엘은 PAAC-4용 프로토 타입을 통해, 우선 미정부로 부터 2천만불의 기술실증용 개발비를 타내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레이시언(Raytheon)은 이 미사일을 미육군용 무기체계에 통합함으로 자사가 참여한 미국.이스라엘 공동개발인 David’s Sling의 현존기술과  결실(이익)을 동시에 확대시키려 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 회사(레이시언,라파엘)간 협정에 의하면 만약 채용에 성공할경우 스터너 미사일중 60%는 미국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패트리어트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담당자를 비롯한 미국방성 주요부서 담당자들에게 이와 관련된 브리핑을 마친 상태라고 하네요.


 미국방부 소식통에 의하면, MDA와 미육군은 스터너(Stunner)미사일 채용을 미래 미군이 필요한 요구조건들을 충족하는 잠재력있는 해법으로 간주했다는 소식입니다.




다윗의 돌팔매(David’s Sling)는 과연 어떤 체계일까요?


David’s Sling은 이스라엘이 계획중인 다층요격 방어망 개발사업의 한 부분입니다. 


이스라엘은 현재 다층의 액티브 방식 미사일방어 네트워크 개발을 구상중입니다. David’s Sling은 저고도를 방어하는  Irondom과 Pac-2 그리고 고고도를 방어하며 스커드,사합(이란)등의 탄도미사일 같은 더 큰 위협을 방어하는 애로우2(Arrow2),  애로우3(Arrow3)등의 고고도망의 중간영역을 메꿀 방어체계입니다.



    이스라엘의 미래 미사일방어망입니다.  대단하죠? 2,000Km까지 커버한다는 계획입니다.


사거리는 70Km~300Km 거리까지 커버하며 최고 고도는 무려 40Km에 이릅니다.


David’s Sling은 우선 대구경 로켓과 단거리 탄도미사일등을 요격하는 저렴한 광범위 방어체계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향상된 성능의 미래 최종 블록버젼에서는 순항미사일,UAV,기동성 높은 탄도미사일(Iskader등과 같은)등을 모두 요격하는데 최적화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David’s Sling의 핵심인 미사일은 마하6 속도에 초고기동성을 가진 직접가격방식(Hit-to-kill)의 요격미사일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터너(Stunner), 이스라엘은 Magic Wand로 각각 불리고 있죠.


스터너(Stunner)미사일은 부스트단계,유도단계를 가진 2단계 추진방식의 미사일입니다. 레이더와 전자광학의 유도방식을 모두 갖는 멀티씨커 방식으로 기후와 주야를 가리지 않는 전천후 요격 미사일입니다. 40Km의 높은고도까지 커버함으로 요격후 방어지역에 떨어질지도 모를 파편피해까지 최소화 한다고 하네요. David’s Sling은 지난해 11월 이미 이중모드 방식의 요격시험에 성공하였고, 가까운 시일내에 또 한차례의 요격시험을 거친후 2014년부터 이스라엘군에 본격 배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현재 다층의 액티브 방식 미사일방어 네트워크를 구상중입니다. David’s Sling은 저고도를 방어하는  Irondom과 Pac-2 그리고 고고도를 방어하며 스커드,사합등의 탄도미사일등의 더 큰 위협을 방어하는 애로우2,  애로우3등의 고고도망의 중간을 매울 예정입니다.



신고